본문 바로가기
게임

그림 던(Grim Dawn)의 스토리 및 특징, 총평

by 미뇽실루엣 2023. 10. 26.

목차

    ★ 목차

    • 그림 던(Grim Dawn)의 스토리
    • 게임의 특징
    • 총평

    그림 던(Grim Dawn)의 스토리

    그림 던(Grim Dawn)은 타이탄 퀘스트를 개발한 아이언 로어가 THQ로부터 독립한 후 회사명을 Crate Entertainment로 바꾸고 만든 핵 앤 슬래시 RPG게임입니다. 2010년부터 앞서해보기를 시작해 2016년 정식 발매되었으며, 23년 현재 두 개의 확장팩이 존재하고 2024년에 세 번째 확장팩이 발매될 예정입니다. 전작인 타이탄 퀘스트가 그리스와 북구 신화를 바탕으로 한 영웅담이었다면, 그림 던은 크툴루 신화와 판타지, 서부개척시대가 섞인 세계를 모티브로 한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그리고 있습니다. 작 중 배경인 '케언'은 에룰란 제국의 지배 하에 오랜 평화를 보내고 있었으나, 다른 차원의 존재인 에테리얼의 침공으로 지역 전체가 혼란에 빠집니다. 등장한 지 몇 개월 만에 제국을 무너뜨린 방법은 바로 황제를 정신지배한 것인데, 에테리얼들은 빙의 또는 정신지배를 하거나 시체를 조종하는 힘을 갖고 있었습니다. 황제와 동시에 고위층의 대부분이 정신지배 당한 상황에서 에테리얼들이 불러일으킨 언데드들의 대대적인 공격으로 제국은 한순간에 무너져버리고, 케언은 무정부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그 와중에 오랫동안 숨죽이고 있던 광신도 집단인 크쏜 사교가 혼란한 틈을 타 세력을 확장하게 되고 케언의 상황은 더욱더 아수라장이 됩니다. 이런 시기에 케언의 한 지역인 버위치에서 보우번과 그 부하들은 몰려드는 괴물들을 막아대며 생존자들과 함께 버티고 있던 와중 에테리얼에 지배된 한 사람을 잡게 됩니다. 빙의하고 있던 에테리얼은 케언은 원래 자신들의 땅이며, 인간들의 신에 의해 쫓겨났을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의 목을 매달자 에테리얼은 지배하던 신체를 버리고 도망가고 지배가 풀린 이는 영문도 모른 채 교수형을 당할 뻔한 상황에서 정신을 차리게 됩니다. 구사일생한 사람이 바로 주인공이며, 플레이어는 이 주인공이 더 이상 위험한 존재가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게임의 특징

    그림 던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의 성격을 띈 다크 판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 중 무대인 케언은 이미 멸망했고, 인간끼리는 연합하지 못하며 사람을 홀리는 에테리얼과 미쳐 날뛰는 사교도도 모자라서 괴물들이 넘쳐흐릅니다. 생존자들은 각자도생 해야 하며, 불합리한 죽음이 넘쳐나는 세계이기도 합니다. 게임의 그래픽은 전체적으로 밝은 색감을 띄면서도 시종일관 어두운 분위기를 풍기고 있습니다. 불타고 있는 집과 파괴되고 오염된 땅은 플레이어가 이런 분위기를 잘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요소입니다. 이런 세계 속에서 플레이어는 다양한 직업을 선택하여 모험을 하게 되는데, 그림 던은 두 가지 직업을 혼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9개의 직업 중 두 가지를 선택해 육성할 수 있으며, 총 36가지의 직업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직업과는 별개로 '디보션'이라는 마스터리가 존재하며, 이는 모든 직업에 동일하게 주어지는 것으로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고른 직업, 선택한 스킬과 마스터리를 통해 여러 형태의 캐릭터를 육성해 볼 수 있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핵 앤 슬래시 장르 특성상 다양한 등급과 스탯을 가진 무수히 많은 장비를 만나볼 수 있는데, 장비를 갖춰나가는 과정까지 포함한다면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즐겁게 육성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그림 던에서는 관계 선택이 가능한 세력들이 있습니다. 총 4개의 세력이 존재하는데, 이는 스토리 전개 상 중요 요인이 됩니다. 특정 세력과 영원히 적대하게 되고 세력과 관련된 스토리를 볼 수도 있고, 편의상의 기능이 해금되거나 그렇지 않기도 하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선택이 상당히 중요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총평

    그림 던은 다크 판타지 핵앤슬래시의 계보를 훌륭히 따라가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골격은 전작인 타이탄 퀘스트를 따라가지만, 편의성이나 게임 내 요소들에 있어서는 많은 개선을 한 수작이기도 합니다. 핵 앤 슬래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스토리가 명확하며 전개 방식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있으나, 다양한 기록물들을 제공함으로써 세계관 설정이나 게임 속 캐릭터들의 사소한 기록들까지 있어 게임 속 세계를 몰입해서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호감도 시스템이 존재하여 세력 호감도에 따라 제작용 도안이나 세력 전용 아이템을 살 수도 있고, 적들이 더 많아지거나 강력한 적의 출현 빈도가 증가하기도 하는 등 게임에 유기적으로 적용됩니다. 맵 곳곳에는 스토리와 관계없이 숨겨진 지역이 존재하거나, 챌린지 영역이 등장하여 플레이어에게 여러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합니다. 특히 챌린지 지역은 금단의 지역마다 구입만 가능한 특수 상인이 존재하기도 해 반드시 도전해야 하는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그림 던은 2023년 현재 본편과 2개의 확장팩이 존재하며, 게임 내에서 육성과 장비, 여러 난이도와 자체적인 콘텐츠들을 제공해 주는 게임입니다. 이렇게 즐길 거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정식 발매 후 7년이 되어가는 오래된 게임이기 때문에 좀 더 즐길 것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여러 모드들이 존재합니다. Reign of Terror를 위시한 여러 모드들을 적용할 수도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사실상 플레이어가 원하는 만큼 게임의 수명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2024년에 새로운 확장팩도 예정되어 있으니, 육성과 핵 앤 슬래시, 그리고 다크판타지를 좋아한다면 반드시 해봐야 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